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(필독) 종신연금에서 만약 일찍 죽으면 연금을 받을 수 없나요?

당신만 모르는 은밀한 보험의 비밀

by 보험상품엔지니어 2022. 9. 5. 07:00

본문

인간이 인생을 살면서 직면하는 3가지 리스크가 있어요. 그 리스크는 다음과 같아요.

 

첫째, 다치거나 질병에 걸려 발생하는 경제적 어려움

둘째, 조기에 사망하여 발생하는 경제적 어려움

셋째, 생각보다 오래 살아서 발생하는 경제적 어려움

 

 
 

그중에서 오랜 기간 동안 경제적 어려움을 처할 수 있는 리스크는 단언컨대 생각보다 오래 사는 위험(장수 리스크) 입니다. 왜냐하면 은퇴 후 소득이 없기 때문이죠.

그럼 그에 대한 가장 간단한 해결책은 무엇일까요? 바로 종신연금을 가입하는 것입니다.

종신연금은 말 그대로 죽기 전까지 살아 있는 동안 받는 연금이에요.

그리고 종신연금은 금융기관 중에서 유일하게 생명보험회사만이 팔 수 있는 상품이에요. 이유는 연금사망률을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회사가 생명보험회사이기 때문이에요.

종신연금은 살아 있는 동안 받는 연금이라고 했어요. 그렇다면 만약 종신연금이 개시된 후 급작스럽게 사망을 하게 된다면 연금 지급은 중지가 될까요?

 

종신보험이나 정기보험 같은 경우는 바로 사망하면 사망보험금을 지급하면 되는데 종신연금은 반대의 개념이기 때문에 사망하면 지급하지 않는 게 맞죠.

그런데 만약 연금을 받지 못한다면 고객 입장에서는 굉장히 억울할 것입니다. 본인이 낸 총 납입보험료 만큼 받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.

그래서 보험회사에서는 이런 상황을 방지하려고 제도적 장치를 마련합니다. 그건 바로 최소 연금을 지급하기 위한 기간보증이라는 옵션입니다. 이 옵션은 종신연금에 기본적으로 부가된 옵션이라 고객님께서 따로 하실 건 없어요. 결국 연금 개시 이후 조기 사망 시에도 최소 지급 기간 동안 연금을 지급합니다.

실제 연금 예시표를 확인해볼까요?

여기 보시면 종신연금형 옆에 연금보증지급기간이10년/20년/30년/100세보증이 있어요.

 

보증지급 기간이 길면 길수록 받을 수 있는 연금액은 적어져요. 당연한 결과입니다. 세상에 공짜는 없거든요.^^;;

반대로 보증기간이 길면 길수록 연금액은 적어질 수밖에 없어요.

그래서 선택을 하는 것입니다. 연금 보증지급 기간은 고객이 가입 시에 원하는 연금형태를 선택하면 돼요.

선택할 때 Tip을 드리자면 고객님이 오래 살지 못할 것 같으면 보증기간이 긴 것을 선택하시고 오래 살 것 같으면 보증기간이 짧은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.

 

관련글 더보기

댓글 영역